무릎/발목통증
무릎 인대 손상
무릎인대는 대퇴골과 경골을 연결해 주며 슬개골을 안정화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측부인대는 무릎관절의 양측면에 존재합니다. (내측 측부인대, 외측 측부인대)
내측 측부인대는 대퇴골과 경골을 연결하고 있으며, 외측 측부인대는 대퇴골과 비골을 연결합니다.
슬개대퇴인대는 슬개골과 대퇴골을 연결시켜 주며 슬개골이 좌우로 이탈되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 인대 손상의 증상
이들 인대는 무릎에 직접적인 접촉이나 강한 근육수축, 과도한 사용등으로 손상받게 됩니다. 내측, 외측 측부인대의 경우 무릎 내측이나 외측에 통증과 부종이 발생하며, 슬개대퇴인대의 경우 슬개골 주변으로 통증과 부종이 발생합니다.
무릎 인대 손상의 치료
발목염좌
발목염좌는 흔한 손상 중 하나로 발목이 심하게 접질렸을 때 발목관절을 지탱하는 인대들이 손상을
입어 발생하며 발목염좌의 약 90%가 발목의 바깥쪽 부분에 일어납니다. 손상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인대가 느슨한 위치에서 아물 수 있고 반복적으로손상을 받게되면 발목관절의 연골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발목염좌의 치료
-
- 체외충격파 치료 및 주사치료
- 체외충격파는 손상을 빠르게 복구하는 능력이 있으며, 이는 초기에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손상을 받은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치료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또한 염증이 가라앉고 인대강화 주사치료를 시행할 시에 역시 손상의 복구효과가 있습니다.
-
- 보존적 치료 - RICE 치료
- 휴식(Rest), 냉찜질(ICE), 압박(compression), 높이기(elevation)의 영문 첫 글자를 모아 칭한 것으로 손상 직후 통증과 종창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 방법입니다.
-
- 보존적 치료 - 보조기 고정
- 통증과 부종이 심한 경우나 치료과정에 협조가 어려운 환자에게 특히 효과적입니다.
-
- 재활치료
- 발목관절의 운동범위, 근력 및 유연성을 회복하는 기간으로 손상 후 1~2주경에 해당됩니다. 관절운동은 발목을 발등 쪽으로 움직이는 운동(족배 굴곡운동) 만을 시행하고, 인대의 치유를 저해하는 발바닥 쪽으로 움직이거나 안쪽으로 움직이는 운동은 금합니다.
족저 근막염
족저근막은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띠를 말합니다.
이러한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손상을 입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 변성이 유발되고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
합니다.
족저 근막염의 증상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하거나, 최근에 체중이 증가한 경우, 장시간 서 있기, 하이힐 착용 등 족저근막에 비정상적인 부하가 가해지는 조건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 아침에 일어나 처음 발을 디딜 때 느껴지는 심한 통증
- 통증은 주로 발꿈치 안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
- 발뒤꿈치뼈 전내측 종골 결절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발생